반응형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 신입 취업 수기

최종합격을 받고 나서, 무기력했던 제가 이를 극복하고 다시 취업시장에 도전했던 시간을 남기고자 작성한 글입니다. 어떤 마음가짐이었는지, 또 어떻게 코딩테스트와 면접을 준비해갔는지, 지원한 결과가 어땠는지에 대해 작성했습니다. 힘들었던 시간이었지만, 많이 배웠고 그만큼 가치있고 뜻 깊었던 시간이었기에 꼭 남기고 싶었습니다. 의욕을 잃어버린 황금시기 상반기, 졸업작품에 매달리고 외적으로도 공사다망한 시기였다. 눈코뜰새없이 부지런히 밖을 돌아다니던 상반기가 끝나고 방학이 되자 나는 의욕을 잃었다. 이유는 나도 잘 모르겠다. 취업을 할 마음의 준비가 안 되어서인지, 외적으로 힘든 일이 있어서였는지 글쎄 이제와서 중요한 이야기는 아닌 것 같다. 어쨌든, 확실한건 그 황금같은 시간을 허송세월하며 보냈다는 것이다. ..

공부 2023.12.20 3

Unity MonoBehaviour

MonoBehaviour 기본적으로 모든 Unity 스크립트가 파생되는 기본 클래스 즉, 이를 상속하지 않으면 Unity의 핵심 기능들을 사용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스크립트를 오브젝트의 컴포넌트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아주아주 중요한 녀석입니다. Monobehaviour 상속 제거? 이렇게 생성한 스크립트에서 Monobeviour를 제거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해당 스크립트를 오브젝트의 컴포넌트로 추가하려 하자... 안됩니다. Monobehaviour가 가진 것 https://docs.unity3d.com/kr/2021.1/ScriptReference/MonoBehaviour.html MonoBehaviour - Unity 스크립팅 API MonoBehaviour is the base cl..

공부 2023.11.25 2

Unity Serialization

Serialization(직렬화) 개체를 저장하거나 메모리, 데이터베이스 또는 파일로 전송하기 위해 개체를 바이트 스트림응로 변환하는 프로세스. 주 목적은 필요할 때 다시 개체로 만들 수 있도록 개체의 상태를 저장하는것. 즉, 개체의 정보가 메모리 이곳저곳에 저장되어있는데 이를 다른 곳과 주고받기 위해서 해주는 것. 이진파일형식으로도 많이 하지만 주로 저장을 한다는 것은 사람이 보기 위함이기때문에 XML / YAML / JSON 이러한 사람이 읽을 수 있는 형식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Unity에서 내부적으로 Serialization 되는 방식은 YAML이다. (Object Scriptable , Prefab, ... etc) Json은 Pakage 파일의 정보를 담을때 자주 사용된다. (Unity), ..

공부 2023.11.24 1

[코드트리 챌린지] 8주차, 끝났지만 끝나지 않았다.

넥토리얼 코테는 탈락했다. 지난 주 코드트리 챌린지 포스팅 [코드트리 챌린지] 7주차, 넥토리얼 코테 그 결과는 넥토리얼 게임 프로그래머 직군에 지원했다. [한 달의 코드트리 수련, 그리고 넥토리얼 코테 후기] 난... 아직 취준 시작한지 얼마 안된 응애인데... 코드트리도 풀어야 할 게 산더미인데 넥토리 wonsang98.tistory.com 풀면서도 엄청 어렵진 않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역시나, 코딩테스트 결과 탈락이었다. 5솔이 컷이라는 이야기를 어디서 듣기야 했는데 그거는 인사팀말고는 아무도 모르는 거니까... 코테든 자소서든 포폴이든 아직 나는 여러모로 발전 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은 사람이다. 아직 뭐 몇 개의 공채가 더 남아있으니까 오히려 더 열심히 박차를 가해야지 블로그 챌린지 마지막 진단평가..

코드트리 2023.10.30 3

[코드트리 챌린지] 7주차, 넥토리얼 코테 그 결과는

넥토리얼 게임 프로그래머 직군에 지원했다. [한 달의 코드트리 수련, 그리고 넥토리얼 코테 후기] 난... 아직 취준 시작한지 얼마 안된 응애인데... 코드트리도 풀어야 할 게 산더미인데 넥토리얼은 다가왔다. 무서워서 안 하는 것 보다는 하는게 백배 천배 낫기 때문에 일단 했다. 작년에 문제가 많이 어려웠다고 들어서 굉장히 쫄면서 시작했다. 올해는 작년보다는 좀 쉽게 나왔다는 의견이 대부분인듯. 결과는 6문제 중 4문제 풀이. 생각보다는 선방한것 같다. 코드트리로 공부한게 좀 도움이 많이 된 것 같기도 하다. 코드트리로 유형을 익혔던 부분은 빠르게 접근방법 생각해서 다 풀어냈기 때문... 한 달 동안 공부한 내용에 있던것은 확실하게 풀어냈다. 다만, 내가 아직 공부하지 못한 유형은 조금 깔작깔작 대다가 ..

코드트리 2023.10.23 2

[코드트리 챌린지] 6주차,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진단평가, DP를 뚫어버렸다. 챌린지 시작 약 한달차, 드디어 유?의미한 점수의 상승이 생겼다. 이번 주에 조금 열심히 살긴 했는데 그 노력을 보상 받는거 같아서 기분이 좋지만 더 높은 점수를 내지 못한게 아쉽기도 하다. 이대로만 가면... 라이더 INTERMEDIATE LOW - 알고리즘 입문 지난주차에 시작한 단계, 슬슬 끝이 보인다. Simulation은 시간을 많이 잡았지만 의외로 Backtracking/DFS/BFS는 문제들이 대부분 손 쉽게 풀렸다. 재미도 있어서 이번 주에는 꽤 많은 학습을 했던 것 같다. 오늘 바빠서 미처 학습을 못 한 걸 감안한다면... 꽤나 열심히 했다고 생각한다. 아마 다음주에는 INTERMEDIATE MID에 진입할 것 같다! 빠르게 학습 끝내고 알고리즘 다 부수고 ..

코드트리 2023.10.16 2

입 주위 여드름 이렇게 하세요 - (유산균과 레이저제모) -

이 글은 아래 '남자 입주위 여드름, 저는 이렇게 해결했습니다. (사진후기)' 에서 이어진 글입니다. 남자 입주위 여드름, 저는 이렇게 해결했습니다. (사진후기) 야 너 입 주위가 왜 그래? 어릴적 내 피부는 모든 친구들이 부러워하는 선망의 피부였다. 하얗고 잡티없고 여드름하나 없는 정말 깔끔한 피부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고등학교 2학년때부터인가 wonsang98.tistory.com 이 글을 쓴 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다. 그리고 꽤 많은 분들이 오셔서 글을 읽고 가셨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을지 궁금하다. 여전히 나는 피부 트러블을 주기적으로 달고 산다. 지난번 글 이후로 내가 해봤던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좀 더 첨언을 하고자 오랜만에 글을 작성한다. 수염 레이저 제모 나 같은 경우에는 면도를 하면서 ..

피부이야기 2023.10.09 0

[코드트리 챌린지] 5주차, 나는 천재다. 나는 능히 할 수 있다.

RE: 진단평가로부터 시작하는 코드트리 생활 한 달 동안 여전히 DP에서 고배를 마시고 점수의 제자리 걸음을 걷고 있는 화자이다. 이 쯤 되면 이악물고 바로 학습을 안하는 것에 스스로 감탄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도 스스로 자위하자면 솔직히 마지막 10초만 더 있었으면 DP 풀었는데 틀린부분 찾자마자 타임아웃했다. 아쉽지만 어쩔 수 없다! 사소해 NOVICE HIGH 완료(진) 지난주차즈음 시작했다던 'NOVICE HIGH' 파트를 대부분 완료했다. 이론적인 부분이라서 중요하긴 한데 솔직히 너무 지루했던 부분이었다. 그래도 그래프는 전에 배웠지만 까먹은게 워낙에 많았어서 조금 상세히 봤다. 다익스트라, 플루이드 워셜, 크루스칼... 작년 학부과정 3학년... 알고리즘 수업때 배우고 했었는데 왜 이렇게..

코드트리 2023.10.09 1
반응형